Skip to main content

1. 교육받은 과정명과 본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대우직업능력개발원 상봉캠퍼스에서 웹콘텐츠 전문가양성과정 7기를 수료한 이현구입니다.

2. 해당교육과정을 지원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의 대학교 전공은 항공기계설계입니다. 많은 분들이 제가 전공에 대한 길을 걷지 않고 생소한 분야인 웹콘텐츠로 진로를 결정한 것에 대하여 궁금증이 많으셨습니다. 저는 대학시절 제품을 설계하고 실제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하였는데, 그 때 제품을 살려주고 돋보이게 해주는 디자인에 흥미가 많이 생겼습니다. 여러 대회에 나가서 우리의 작품을 뽐내기 위하여 실제 회사들의 제품 소개 페이지를 어떤 방식으로 만들었고, 고객에게 보여주고 있는지를 계속해서 찾아보다보니 저 또한 이 직무를 하고 싶어졌고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전공과목 중 C언어를 배워 좋은 성적을 받은 경험이 있기에, 흥미가 있는 디자인과 잘 할 수 있다 생각한 웹 개발이 합쳐진 웹콘텐츠 전문가양성과정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3. 여러 기관 중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항상 일을 시작할 때 추진력이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첫걸음은 항상 신중하게 시작합니다. 많은 직업학교들을 찾아보는 와중에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은 저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그 이유는 컨텐츠와 학생작품의 업데이트 주기였습니다. 대부분의 직업학교는 웹 개발을 가르치면서도 홈페이지 보수, 컨텐츠 업데이트에 소홀한 곳이 많았는데,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은 새로운 소식이나 학생들이 실제 작업 하고 있는 작품을 홈페이지 또는 네이버 카페에 올려서 학생들 자신의 작품에 대한 자신감, 직원분들, 강사님들의 노력과 수고를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주저 없이 바로 상담신청을 부탁드렸고, 취업성공패키지와 같은 국가 지원 사업도 모르던 저에게 친절히 알려주시고 도와주셔서 배움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4. 교육과정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웹콘텐츠 전문가양성과정은 초기에 디자인의 기본 툴인 포토샵, 일러스트를 배우며, 실제로 사용 되고 있는 상세페이지, 로고, 웹 페이지 시안을 제작하는 수업이 진행되었으며, 그 후에는 HTML, CSS, Jquery등을 이용해 웹페이지를 실제 제작하는 수업과 빌더를 이용한 쇼핑몰을 제작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수업은 들으면서 제가 직접 제작한 웹 사이트는 5개 이상, 상세페이지, 로고 등 그래픽 디자인 작업물은 손에 꼽기 힘들 정도로 많이 제작하여 취업을 해서 바로 일을 시작하더라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5. 교육기간 중 가장 도움을 받은 내용은 무엇인가요?

교육기간 중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내용은 수도 없이 많았지만, 그 중 한 가지만 손에 꼽으라면, 저는 기본기가 생긴 것이 가장 도움이 되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업무를 하던 기본기는 다들 중요하다고 생각 할 것입니다. 제가 수강했던 웹콘텐츠 전문가양성과정의 강사님은 실제 업무에 대한 경험과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셨던 경험을 토대로 저희 수강생에게 가장 필요한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져주시기 위해 노력하시고, 잊어버리지 않게 반복적인 수업과 실습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그 결과로 저는 항상 작업을 시작할 때 주의점을 되 내이며 작업을 진행하였고,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웹 디자이너로 성장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6. 교육기간동안 기억에 남은 일들은 무엇인가요?

직업능력개발원에서 교육을 들으면서 다양한 작업물을 제작 해본 것도 기억에 많이 남지만, 저는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의 지원을 받아 같이 교육을 듣는 학생들과 회식을 진행한 것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회식이라는 것이 단순히 노는 것이라 생각될 수도 있지만, 학생들 사이의 친밀감과 동료의식은 제가 5개월이라는 긴 교육과정을 무리 없이 수료할 수 있게 해주는 가장 큰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대우직업능력개발원에서 학생들에게 좋은 교육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동료, 새로운 친구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신 것은 앞으로 제가 웹 디자인, 웹 퍼블리싱 직무를 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7. 앞으로의 최종 목표는 무엇입니까?

저의 최종 목표는 아직 정해 놓지 않았습니다. 제가 대학교를 졸업하고 1년이 안 되는 시간동안 저에게는 많은 일과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그렇기에 앞으로의 1년, 5년, 10년은 저에게 어떤 바람이 불고,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저 조차도 모르는 앞날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앞으로도 제가 좋아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을 할 것이며 항상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8. 취업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어떻게 했었나요?)

처음 취업을 준비하면서 많은 고민과 걱정이 많았습니다. ‘내가 이렇게 좋은 회사에 들어갈 수 있을까?’, ‘나의 능력이 아직 부족한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항상 머릿속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우직업능력개발원 취업지원 선생님들과 저의 수업 강사님이 항상 지원해 주시고 응원해주셨습니다. 제가 취업을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해 주셔서 저는 자신있게 입사 지원하고 당당하게 면접을 봐서 좋은 회사에 취업을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9. 앞으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예비 훈련생들에게 조언해 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저도 웹 디자인, 웹 퍼블리싱을 시작하는 입장으로서 많은 조언은 못 해드릴 것 같지만 한 가지 말씀 드릴 수 있는 것은 저는 여러분 보다 그저 한 걸음 먼저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교육 받으며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의 상담사님과 강사님의 도움을 받고 자신을 의심하지 않고 열심히 걸어가신다면 저희는 같은 위치에서 같은 걸음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 마지막으로 수료소감 한마디~

수료가 끝이 아니라는 것을 최근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웹콘텐츠 전문가양성과정을 수료하며 큰 능력과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어디를 가서도 부끄럽지 않은 수료생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