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1. 교육받은 과정명과 본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보보안 시스템운영 관리자 양성과정(2017.10.31~ 2018.07.13) 임재선입니다. 저는 통신 부사관으로 지원하여 군대에서 6년간 정보통신 관련 직무를 수행했습니다. 대학교 또한 1학년 1학기만 하고 중퇴하였기 때문에 학력이 아직 고졸이었고, 자격증 또한 많지 않아 취직하기에는 굉장히 불리한 조건이었습니다.

2. 해당교육과정을 지원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군 전역 후, 부족한 IT 지식과 기술(네트워크, 서버, 정보보안)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게 목표였고, 선생님들께서 가지고 계시는 전문 IT 지식 자료(PDF로 된 각종 교재)를 얻기 위해 직업전문학교에 입교하였습니다.

3. 여러 기관 중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전에 타 기관에서 상담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거기는 거대한 학원학습체계로 오로지 학교에 실적을 위하는 기업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이라는 중소 규모의 학습체계는 오로지 학생을 위한 교육 및 상담체계 같아 마음에 들어서 선택하였습니다.

4. 교육과정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시스템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하기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점검과 모니터링을 하여 제시된 제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사전 예방활동 및 발생된 문제에 대해 조치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으며, 전문 기술지원 체제를 갖추고 고객 요청에 따라 장애 처리, 시스템 개선 및 정기 점검 등을 수행하고 관리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5. 교육기간 중 가장 도움을 받은 내용은 무엇인가요?

사회에서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방대한 전문 IT지식 자료(PDF로 된 각종 교재)를 얻을 수 있었던 부분과 IT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되는 자격증 정보입니다. 실제로 자격증 정보를 바탕으로 대우직업능력개발원에 입교 후 자격증 또한 3개(4개? 아직 필기만 합격한 부분) 취득하였습니다.

6. 교육기간동안 기억에 남은 일들은 무엇인가요?

가장 최근에 취득한 CCNA 자격증을 취득했던 순간입니다. 제가 영어를 잘 모르기에 문제를 해석할 수 있을까?하는 걱정이 많았고, 만약 떨어지면 자격증 비용(35만 원)을 날려야 해서 겁도 많이 났습니다.

7. 앞으로의 최종 목표는 무엇입니까?

현재 정보처리기사를 필기까지만 합격하였는데 1년 안으로 실기 합격을 하여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과 현재 가지고 있는 자격증, 군대에서 이수한 군 교육, 1학년 1학기 때 이수한 학점, 독학사를 바탕으로 학점은행제를 통한 대학교 학위 취득입니다.

8. 취업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어떻게 했었나요?)

취업준비는 군 전역 전부터 전직지원센터를 통해 1년 반정도전부터 준비하였습니다. 최근 한 달 전부터는 대우직업능력개발원 취업상담선생님과 저희 과정을 가르쳐주신 선생님 두분의 도움을 바탕으로 사람인에 이력서를 올렸고, 사람인을 통한 입사지원을 40곳 정도 하였습니다. 또한, 군 경력이 도움이 되어서 헤드헌터들에게서 연락 온 5곳 전부 입사 지원하였습니다. 현재는 연봉 2600 중소기업에 7월 2일부터 출근 예정이고, 연봉 3600중견기업에 추가 입사 지원을 해놓은 상태입니다.

9. 앞으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예비 훈련생들에게 조언해 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시간은 금이다’ 말은 저의 좌우명입니다. 자신의 시간을 소중히 아껴 꾸준히 노력하기 바랍니다. 또한, 본인이 대우직업능력개발원에 무언가를 얻어나가길 바란다면 그것을 얻으려는 열정을 보이세요. 그럼 대우직업능력개발원 선생님들께서 도와주실 겁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을 겁내지 않고 용기 있게 앞으로 나아가기 바랍니다.

10. 마지막으로 수료소감 한마디~

먼저 그동안 도움을 많이 주신 대우직업능력개발원 선생님들께 감사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김찬중 선생님과 김금목 선생님은 저에게는 진정한 선생님이시고 인생의 멘토 십니다. 그동안 정말 감사했습니다. 앞으로의 제가 살아가면서 두 분은 평생 기억날 것 같습니다. 제 인생에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연락 자주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저랑 같이 정보보안 시스템운영 관리자 양성과정을 들은 다른 교육생과의 인연이 오랫동안 지속했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좋은 곳에 취업해서 사회에서 웃으면서 대우직업능력개발원에서 같이 공부했던 얘기 했으면 좋겠습니다. 같이 공부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