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1. 교육받은 과정명과 본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한 기업에 최종 합격하여 3월에 입사가 확정된 정보보안전문가 양성과정(2018.7.24.~2019.4.10.)의 이건호입니다.

2. 해당교육과정을 지원하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4차 산업, 5G 시대에 진입하면서 IT는 이제는 세상 어느 누구와도 정말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는 나도 IT를 알아야 하고 IT를 배워 그 분야로 취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하여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3. 여러 기관 중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타기관의 경우에 정보보안과정이나 다른 IT교육과정을 수강하기 전 사전학습을 요구하였고, 그 사전학습이란 것이 해당 기관의 유료 수업을 수강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은 타기관의 동일한 과정에 비해 기간이 약 2~3개월 정도 더 길지만 사전학습을 요구하지 않았고, 기초부터 탄탄히 쌓아준다는 후기를 보게 되어서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4. 교육과정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정보보안전문가 양성과정으로서 이름 그대로 정보보안이라는 직무를 하기 위한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보보안의 기본이 되는 네트워크 개론 및 구축, 윈도우/리눅스 서버 개론 및 구축 수업을 통해 기초를 쌓고, 과정 중반부터는 배운 내용을 토대로 정보보안에 대해 배우고 실습하는 과정입니다. 기초부터 알려주기 때문에 굳이 예습은 필요없지만 그 날 그 날의 복습은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5. 교육기간 중 가장 도움을 받은 내용은 무엇인가요?

크게는 컴퓨터 공부, 세세하게는 네트워크, 서버 등 특정한 분야를 처음 공부한 저에게는 기초 과정이 굉장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초 과정을 통해서 심화되는 부분을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었고 공부도 재미있게 할 수 있었습니다.

6. 교육기간동안 기억에 남은 일들은 무엇인가요?

매번 네트워크 구축과 관리 등을 시뮬레이션으로 공부하다 실제 장비를 사용하여 제가 생각한 데로 네트워크를 구축해본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하는 하나하나의 방법에 따라 실제 장비가 동작한다는 생각에 긴장을 늦출 수 없었지만 굉장히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7. 앞으로의 최종 목표는 무엇입니까?

우선은 취업이 확정된 기업에서 제 입지를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입지를 만들고 실력을 탄탄히 쌓아서 추후에는 내가 직접 기업에 지원을 하지 않더라도 대한민국 모든 회사에서 저를 스카우트하려고 하는 정보보안전문가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8. 취업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요?(어떻게 했었나요?)

10개의 기업에 지원을 하면 그 중 한 개의 기업에서 서류통과를 한다는 통계를 봤습니다. 그래서 저는 필수적인 자격증만 취득을 하고 일단 제가 정한 최저 기준에 맞기만 하면 서류 지원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면접 제의가 들어오면 일단 면접을 다 다녔습니다. 면접을 가기 전에는 네트워크/서버에 대한 기초지식을 다시 한 번 공부하고 면접에 참여했습니다.

9. 앞으로 취업을 희망하고 있는 예비 훈련생들에게 조언해 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처음에 이 과정을 등록하면서 기초부터 탄탄하게 배울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내가 과정을 참 잘 선택했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수강을 듣기 시작한 날부터 수료까지 여러 선생님들께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경험을 기초부터 천천히, 모든 학생들이 따라올 수 있게 끔 열정을 가지고 잘 가르쳐 주셨습니다. 하지만 가르치는 사람이 열정적으로 수업을 한다고 하여서 모두가 전문가가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긴 수강과정은 자칫 자기 자신을 루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처음 계획한 일정이 틀어지고, 배우려는 열의가 사라지고, 결국 낙오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중간 중간 적절한 휴식을 취하고 또 마음을 다 잡아야 완주할 수 있는 그러한 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사람마다 성취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빠르게 이해를 하고 치고 나가는 사람도 있고 조금은 느리게 이해를 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느린 사람도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정진한다면 끝에는 동일한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10. 마지막으로 수료소감 한마디~

2018년 한창 더울 여름에 시작하여 어느덧 해를 넘기고 2019년 2월입니다. 길게 만 느껴졌던 약 9개월의 과정이 지금 시점에서 돌아보면 그리 길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대우직업능력개발원에서 많은 것을 배웠고, 또 앞으로의 많을 것을 배우고 이해하기 위한 기초를 쌓았습니다. 생소한 개념들과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들도 많았지만 그 과정을 무사히 끝낼 수 있다는 게 참 뿌듯합니다. 완전 문외한이었던 제가 대우직업능력개발원을 통해 이제는 초급 기술자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